2024년 신설 교통패스 3종 핵심 총정리 (기후동행카드, K패스, The 경기패스)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3종 교통패스에 대해서 한 눈에 보실 수 있도록 정리해 놓았습니다.
1. 기후동행카드
서울시에 내년부터 시범 운영하는 월 65,000원 무제한 통합 교통패스 2024년 1월 27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하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카드는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전국 최초의 정기권으로, 서울시민들에게 새로운 교통 이용 방식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중교통과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실물카드는 1월 23일부터 모바일 카드 다운로드와 함께 판매됩니다.
카드는 두 가지 가격 옵션이 있어, 대중교통만 이용하는 경우 6만 2,000원, 따릉이까지 이용 가능한 경우 6만 5,000원입니다.
이 카드는 서울, 인천, 김포 지역의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을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일부 지하철 노선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단, 신분당선 및 일부 광역버스, 심야버스는 이용 제한이 있습니다.
2. K-패스
현재 운영중인 알뜰교통카드에서 대중교통 이용 전/후 이동거리, 대중교통 이용 요금에 따른 차등혜택, 2가지를 없앤 업그레이드 교통카드 (2024년 7월부터 이용 가능 예정) 2024년 하반기에 도입될 예정인 새로운 대중교통 카드 시스템인 K패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K패스는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대중교통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도입되며, 사용자의 계층(일반, 청년, 저소득 계층)에 따라 버스와 지하철 이용 요금의 일정 비율을 적립하여 다음 달에 환급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일반 사용자는 이용 요금의 약 20%,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최대 53%까지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알뜰교통카드보다 높은 수준이며, 특히 저소득층의 경우 연간 최대 576,000원까지 절약 가능합니다.
K패스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사용 가능하며, 이동 거리와 상관없이 환급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용자에게 편리함과 더 넓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많은 대중교통 이용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The 경기패스
K패스 사업에서 월 이용횟수 무제한, 지원 대상 연령이 확대된 경기 교통카드 2024년부터 경기도에서 시작되는 'The 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의 교통비 부담을 줄여주는 새로운 교통카드 시스템입니다.
이 카드는 최대 53%까지 교통비를 환급받을 수 있는 제도로, 사용자는 카드를 충전할 필요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급률은 연령대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 사용자는 20%,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의 환급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21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용자에게는 환급률에 상관없이 무제한으로 교통비 환급이 제공됩니다. 또한, 경기패스 사용자는 전국의 모든 대중교통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K-패스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어린이 및 청소년 교통비 지원 범위도 확대되었습니다.
지금까지 2024년 신설 교통패스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