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막힘 뚫는 법, 비염 나만의 노하우(아이 잠들 때)

오늘은 코막힘 뚫는 법에 대해 저만의 노하우를 써보려고 합니다. 저와 저희 애(8세)는 특히 9월 말에서 10월 중순이 되면 코가 특히 한쪽 코가 막히는 경우가 굉장히 잦아집니다. 특히 자기 전 누워 있으면 특히 아이가 코가 막힌다고 킁킁 거리며 계속 찡얼 거릴 때는 한편으로는 안쓰럽지만 이 고통을 모르는 사람들이 보았을 경우 그냥 자면 괜찮아! 라고 짜증을 내기도 합니다. 

 

이럴 때, 특히 잠들기 전 한 쪽 코가 막힐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건 찜질

본격적으로 지압을 해 주기 전 따뜻한 물에 수건을 담그거나, 젖은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잠깐 돌려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후에 아이 콧구멍은 보이도록 수건을 코 전체적으로 살포시 덮어 줍니다. 지압전 사전 준비라고 여기시면 되고, 이 때에도 막현던 코가 뚫릴 경우도 생기기도 합니다. 수건이 식을 때까지 찜질을 지속해 줍니다. 

 

2. 베개를 두 개로 포개어 높이기

저희 아이가 자주 하는 말이 있습니다. "서 있으면 뚫리고, 누우면 막히고, 에고고" 이 문장입니다. 가능한 서 있는 효과를 내고자 베개를 포개어 높여줍니다. 물론 베개가 높으니 잠이 들기 힘들테지만 그래도 확실히 평소에 베개 1개 혹은 바닥에 머리를 대고 잘 때보다는 코가 뚫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3. 본격적인 지압하기

이제 지압을 할 때가 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영양혈입니다. 영양혈은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 가능한 것과 같이 콧 볼 옆에 있는 부분입니다. 아래 빨강색으로 표시한 곳이 영양혈인데 이곳을 꾹~ 눌렀다가 쉬었다가 꾹~ 눌렀다가 쉬었다가를 반복해 줍니다. 물론 이 때 뚫리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럼 다음으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혈은 바로 인당혈입니다.아래 이미지에 나온 혈이 바로 그곳인데 여기를 손으로 꾹꾹 눌러 줍니다. 위의 영양혈과 아래 인당혈을 반복하여 마사지해 주다 보면 아이의 막힌 한 쪽 코가 뚫리는 경험을 맛보실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여기서 코막힘이 뚫리지 않을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4. 베개 위 고개 위치를 돌려가며 편안한 위치 찾기 

고개를 살살 돌려가며 아이에게 코의 상태를 물어봅니다. 조금 코가 조금은 덜 막히는 것 같아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그 위치에서 고개를 멈춥니다. 그런 다음에 이건 저의 방법입니다만 (어디서 검증된 것은 못 봤습니다) 막힌 코의 위치를 파악하고 (여기서는 왼쪽으로 예시를 들겠습니다) 왼쪽이 막혔다면 영향열 인근에 손을 갖다대고 코와 반대방향으로 밀어 줍니다. 계속 민 상태로 유지합니다. 

 

이 때에는 힘을 쎄개 주지는 말고, 어떤 느낌이냐면 막힌 콧구멍을 넓혀 조금이나마 숨을 쉬게 만들겠다라는 느낌으로 살짝 계속해서 밀고 있습니다. 그러면 실제로 콧구멍 안이 넓어진 느낌이 들고 공기도 왔다갔다 하는 경우가 생길것입니다. 

 

그러면 조금 편안해진 아이가 잠이 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래도 잠이 안든다면 위의 단계를 반복하시기 바랍니다. 나중에는 힘이 들어서라도 잠들게,,,

 

5. 가습기는 디폴트이며 자주 집 청소를 해 줍니다.

10월부터 본격적으로 건조해지기에 가습기를 틀어 집안이 건조해지지 않게 유지합니다. 실내습도는 40~50%를 유지해주면 좋습니다. 가습기가 없으실 경우에는 젖은 수건을 활용하여 방 이곳 저곳에 널어서 습도를 유지해주면 됩니다, 더불어 자주 먼지 청소를 해주어 조금이라도 코가 청결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6. 생리 식염수 활용하기

잠들기 전에 코가 콧물 때문에 막혔을 경우에는 생리식염수를 넣어 주어 콧물이 나오게 합니다. 끈적해진 콧물이 조금은 묽어 지며 콧물이 나오게 됩니다. 더불어 주의하실 점은 코를 세게 풀지 않는 것입니다. 세게 풀수록 코를 자극하게 되어 잠시동안은 시원함을 느낄수는 있지만 악화가 되기에 흘러 나오는 콧물을 닦는 정도로만 처리해 줍니다. 

 

7.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시기

코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소한 습관이기는 하나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셔주며 몸의 수분을 유지해 줍니다. 물을 마실 때에도 차가운 물은 삼가하고 되도록 따듯하게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그래도 너무 힘들면 병원으로

위의 방법을 모두 시도했지만 코막힘이 나아지지 않을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처방해 주시는 분무형 스프레이와 비점막 수축제를 뿌리고 복용하시면 증세가 개선 될 수 있습니다. 

 

9. 총 정리

위의 방법들을 아래의 표로 총 정리 해 보았습니다. 한 눈에 편하게 보셨으면 하는 마음에 정리해 드립니다. 

 

구분 상세내용
1 수건 찜질 하기
2 베개 2개로 높이기
3 영양혈, 인당혈 마사지 하기
4 고개돌리며 지압 함께 해주기
5 가습기 활용 및 집 청소로 먼지 제거
6 생리 식염수 활용하기
7 따뜻한 물 자주 마시기
8 너무 힘들다면 병원 처방 받기
9 총 정리

 

지금까지 저만의 방법으로 코 막힘 뚫는 법에 대해서 노하우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물론 위의 방법으로도 안되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순전히 저의 노하우이기에 읽는 분이 10분이라면 1분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티끌이라도 유익한 내용이 있다면 자세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